동물자원학과란

학과 개요
동물자원학과에서 배우는 학문은 이렇습니다.

 
동물자원학은 인간의 식량 중 동물성 축산식품자원을 공급하여 인류의 윤택한 생활에 이바지하기 위해 소, 돼지, 닭, 말 등과 같이 경제동물을 주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특히, 대가축이나 중소동물*가금류 등의 해부생리학적 이해와 실습으로 효율적인 동물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분야입니다.
 
BT(Bio Technology) 산업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동물유전육종학, 가축영양학, 가축번식학, 초지학, 축산식품가공학, 가축질병학, 축산경영학을 비롯한 관련된 학과목은 물론 앞으로 더욱 관심이 고조될 마학(馬學)과 애완동물학 등을 포함하여 배움으로 현대인들이 동물과 함께 반려하고 즐길 수 있는 친화력 동물자원산업으로 발전시켜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번식공학, 유전공학, 분자면역학, 분자유전육종학, 저지방식육제품개발, 기능성축산식품학 등의 최신 첨단학문도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시대에 맞게 바꾸어 사회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 특징
동물자원학과는 이런 특징이 있습니다.
 
동물자원학는 생명공학과 관련된 동물번식학, 발생공학, 분자유전학, 육종학 등을 개설하고, 고품질축산물을 생산관리할 수 있는 가축영양, 사료학, 위생관리학, 사양학 등과 소비자가 안전축산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육제품 가공학, 유가공학 등을 학습하도록 축산물가공학 분야에도 더 한층 강화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과는 농림부의 지원으로 식물자원학과 및 원예학과와 더불어 복수전공의 형식을 따라 연계전공으로 대학생 농산업 창업 TRACK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농정착을 희망하는 학생과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교육과정을 차별화하여 실제 영농에 정착할 학생들에게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양성하고, 한편 연구 및 관련분야 취업인력을 길러내고자 더 한층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내성적우수장학금(기성회비 및 수업료) 외 농업인 자녀에게는 한국마사회의 "KRA와 함께하는 농어촌희망재단"에서 성적우수장학금과 영농희망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기타 외부장학금 등이 많이 지급되고 있어서 대부분의 재학생들이 장학금 수혜를 받고 경제적 가계부담을 덜며 학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