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인사말
동물자원학과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공주대학교 동물자원학과는 동물산업의 한 분야로써 한국의 축산을 짊어지고 나아갈 인재들을 양성하는 학문의 전당으로 2001학년도부터 동물자원학과로 학과명칭을 바꾸어 가축을 포함하여 동물까지 좀 더 폭넓게 연구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21세기지식정보화 시대에, 드넓은 인터넷 세상으로 빠져들면 헤어나오지 못할 정도로 재미있고 다양한 유익한 정보가 있습니다. 그 다양한 정보도 구슬처럼 꿰어야 보배가 되듯이 선별을 잘하여야만 좋은 지식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동물번식학을 전공한 이종완교수, 동물유전육종학을 전공한 김계웅교수, 축산물을 가공하는 김학연 교수, 가축사양학을 전공한 김지혁교수 등의 다양한 전공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교수의 연구활동과 학생 실험실습을 위한 실험실과 부속동물사육장에는 각종 기자재와 동물들이 있어 각 교수의 연구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돕고 있으며, 최근 동물자원학은 생명공학의 바이오 분야까지 포함하여 그 연구가 광범위하게 펼쳐질 분야로 많은 관심과 전망이 매우 밝은 융복합 학문입니다.
 
최근에 한국마사회(KRA)에서 말을 기증받아 마필산업에의 관심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승마장에서 말에 관한 심층이해와 승마실습으로 건강레포츠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연구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본 대학의 일반대학원 동물자원학과(전공)와 산업과학대학원 축산학전공이 개설되어 있어 농학석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대학 재학중 교직과정을 이수하여 중등교사임용고시를 통해 교사의 길을 걷고 있는 이재원, 엄우양군과 안경림, 최승혜양은 전문계교사, 그리고 김미애양은 동물자원학과 더불어 사범대학 특수교육과를 복수전공한 후 특수(중등)학교 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축산기술연구소, 농협중앙회(축협), 약품회사, 사료회사 등에 취업하거나 본인이 직접 목장을 경영하는 등의 진로가 다양합니다. 또한, 2년 연속 우수학과로 선정되어 학생의 교육과 편의시설 등을 지원하여 우수학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면학에 열중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동물자원학의 깊이와 넓이를 더하기 위하여 학과교수님들은 유익한 지식과 기술정보를 제공하도록 뜨거운 열정을 갖고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리학과에 대한 많은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동물자원학과장